지게차운전기능사란?
- (지게차운전기능사) 생산 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 수행
취득방법
최근 5년 검정 현황
종목응시현황(2023년 실기응시자 기준)
진로 및 전망
향후 10년간 지게차운전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2)에 따르면, 지게차운전원은 2021년 약 135천 명에서 2031년 약 13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연평균 0.2%) 정도로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의 연도별 건설기계 등록 현황에 의하면 지게차는 2012년 140,455대에서 2021년 206,029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왔다. 그러나 원자재가 상승, 정부 SOC 투자 감소 등으로 향후 건설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바 이는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건설업 외에 지게차운전원의 수요가 많은 곳이 하역·물류업인데, 대형 물류센터의 경우 물품이동장치의 자동화로 인해 지게차운전원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자동화로의 전면 대체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 자동화로 인한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은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한편 건설기계 직종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직종이 지게차운전원이다. 고령자 및 퇴직자들이 가장 많이 따는 건설기계 자격증이며 면허 취득이 용이하고 운전도 쉽고 수입도 괜찮은 편이어서 최근에는 젊은 층들도 지게차운전원으로 진입을 많이 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게차운전원의 인력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상과 같이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대형 물류센터의 물품이동장치 자동화 증가와 같은 부정적인 요인과 인구고령화 진전으로 이·전직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과 건설 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한 지게차운전원 수요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지게차운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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