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가치를 +하다
자격증/굴착기

굴삭기운전기능사실기 채점표 분석이 필요한 이유

by 포커스 프리미엄 2021. 4. 17.
반응형

[출처: 픽사베이]

오늘은 굴삭기운전기능사실기 채점기준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채점표를 간단하게라도 분석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굴삭기운전기능사실기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지만, 중요한 주요 작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혹은 안전과 관련해서 자칫하면 놓칠 수 있는 행동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게 합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험 준비가 잘 되신 분들은 70,80 점 이상으로 합격하실 수 있겠지만, 모든 기능시험을 맞쳤는데도, 시험 최종 결과에서는 60점에 점수가 조금 부족해서 탈락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1,2 점 부족해서 불합격하시면 너무 안타까울것 같습니다.

 

저도 두번째 실기 시험에서 합격을 했다고 어제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저는 시험전에 한번도 굴삭기를 직접 조작해 본적인 없어서 첫 시험에는 유튜브에서 실기 이론을 익혔고, 굴삭기 RC모형(이 점 관련해서는 다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과 같은 방법으로 실제 굴삭기가 조정이 되는지 조작을 조금 익히는데 의미를 두고 시험을 봤습니다. 

 

첫 시험 S자 주행이 굴삭기와의 첫 대면이라 아무래도 어색했습니다. 다행히 그리고 어떨결에 S주행은 통과를 하긴 했는데, 도착선에 도착할때쯤 헤메는 바람에 감점이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시험에는 채점표를 보지 않고 가서, 2차때는 꼭 봐야 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첫 굴착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유튜브는 수없이 많이 봤는데, 직접 굴삭기 조작은 처음이라, 승차전에는 행여 큰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굴착 시험을 본 굴삭기는 구형 두산 모델로 기억하는데, 감독감님이 RPM을 어디에 맞춰서 해야 하는지는 규정상 알려줄 수가 없다고 하네요. 유튜브에서는 보통 감독감님이 알려준다고 했는데, 아마 학원에서 시험을 보는 경우에는 학원 수강생들에게 그 기종에 맞는 적절한 RPM을 안내해 주는것 같았습니다.

 

시험장의 굴삭기 기종과 RPM을 어느정도에 맞추고 작업할지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언듯, 굴삭기가 연식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중간이나 중간보다 조금더 높게 맞추고, 오래된 굴삭기면 최대로 맞추라는 내용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굴삭기와는 첫 대면이라, 겁이나서 중간정도에 RPM을 맞추고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통해 정보를 익히고, 굴삭기 RC를 통해 동작을 익혔었는데, 실제로 굴착 작업이 되고 있는게 조금은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손이 자동으로 움직이지 않고, 머리로 계속 동작을 생각하며, 손으로 움직이다 보니, 작업이 더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손이 아직 익숙하지 않다보니, 자연스럽게 회전을 하지 못하고, 울컥울컥 하는데, 초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던것 같습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RPM이 낮으면, 이런 현상이 더 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두번째에는 RPM을 최대로 올려서 시험을 봤고 다행히 합격을 하였습니다. 

 

첫번째 시험은 4번째 굴착까지 하고, 마지막 배토를 하려고 붐을 내리는데, 시간이 다 되었다고, 감독감님이 휘슬을 불었습니다. 첫 시험의 목표는 일단 S자는 통과하고, 굴착작업을 통해 감을 조금이라도 익히자 였는데, 나름 성공을 했던것 같습니다. 

 

시험보시는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첫 번째 시험을 마치니, 다음에는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점이  바로 채점표를 보고 큰 점수가 걸려있는 굴착 특히, 굴착시 흙량을 최소 평적이상을 채워야 겠다는 생각과 몇 점 분족해서 탈락할 수 있다는 말에 부주의하게 놓칠 수 있는 점수는 신경써서 잘 챙겨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채점표를 보고 60점을 받기 위해서 최소한으로 무슨 작업은 확실히 해야 하는지 분석해 봤습니다. 

 

먼저, S자 코스는 25점이긴 하지만, 무조건 합격을 해야 굴착작업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S코스의 채점표입니다. 
구분 채점항목 배점 ( 좋음 <-> 나쁨) 설명
 S코스 (총 25점) S코스 운전상태 10          5         실격 라인선 터치 여부
브레이크 사용 5            3            0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핸들 조작 5            3            0 주행 중 부드러운 핸들 사용
작업 종료 시 레버 위치 확인 및 브레이크 체결 여부 5            3            0 코스 종료 후 변속 레버 중립 위치 및 브레이크 체결

브레이크, 핸들 및 작업 종료 시 행동으로 실격처리는 되지 않지만, 한 부분이라도 0점 처리가 된다면 최종합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두번째 시험에서 S자코스 23점을 받은것으로 확인되는데, 브레이크나, 핸들 혹은 작업 종료시 2점 감점을 당한것으로 보입니다. 

 

합격한 분들 대부분의 의견은 S코스에서 최소한 20점 이상은 받아야 최종 합격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특히, 안전밸트 확실히 매고, 작업 종료 모든 상태를 제자리로 돌리고, 안전하게 뒤로 내리는 것까지 채점이 되니, 그 점 유의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75점이 걸려있는 굴착작업 채점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착작업 채점표]

위 사진은 유튜브 어떤분이 귀하게 발견했다고 올린것을 핸드폰으로 캡쳐해서 가지고 있던 자료인데, 그분 유튜브 채널을 알지못해 출처를 밝히지 못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중이라도 찾게되면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채점표는 예시로 실제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대략적인 내용을 참조하면 좋겠습니다.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자료인데, 굴착작업에서 가장 배점이 큰 부분은 굴착작업 10점, 흙량 10점, 배토 10점 그리고 평탄작업 10점 입니다. 이 부분만 점수를 잘 받아도 40점이라, 이 부분에 신경쓰고, S자 코스는 20점 이상 받으면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위에 내용을 보면, 10점씩 따로 분포가 되어 있지만, 결국은 흙량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4번중에 한번 정도는 조금 부족한듯해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4번의 흙량이 거의 모두 평적은 넘어야 최종적으로 평탄작업까지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흙량이 부족하면, 평탄작업의 의미가 없지지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시험에서는 3번째까지는 흙량에 문제가 되지 않는데 생각했는데, 마지막 굴착에서는 정말 어디에서 흙을 끌어야 할지 막막해지는 순간이 왔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시험을 위해 마지막 흙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했고, 두번째 시험에서는 그 점 관련해서는 문제가 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저는 두번재 도전에서 S자는 23점 굴착은 42점을 받아서 합격했는데, 평탄작업에서는 그래도 실격이 되지 않고, 점수 0점을 받은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평탄을 잘 하지 못하면 그 점수만 못 받는것이 아니라, 평탄면상태가 6점이라, 이 점수까지 감점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 두 점수만도 16점 감점이 될 수 있는 부면이라, 평탄 작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신경썻던 굴착과 흙량 배토는 점수가 나쁘지 않았을것으로 예상되고, 그외에 안전밸트나 선회 등에서 자잘한 점수가 보태줘서 간신히 턱걸이로 합격을 한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보고, 직접 두번의 시험을 볼때 보니, 다양한 부분에서 감점과 실격이 되는것 같습니다. 위 포스팅을 남기는 이유는 시험을 한번 볼때마다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니, 조금이나마 합격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