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가치를 +하다
자격증/1종대형

1종대형면허 학원 다니지 않고 한번에 합격 하기 팁

by 포커스 프리미엄 2021. 4. 17.
반응형

오늘은 1종대형면허를 학원에 다니지 않고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점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오래 지속되면서 캠핑카에 관심이 생겼고, 1종대형면허 시험을 보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1종보통면허를 딴지는 25년이 넘었는데, 다른 면허증이 필요한 경우는 그동안 없었습니다.

1종대형면허가 대형버스만 운전이 가능한줄 알았는데, 안전운전공단의 웹사이트를 보니, 1종대형으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이 생각보다는 많았습니다. 

 

1종대형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들

[1종대형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그래서 어느곳에서 면허시험을 볼까 서울 지역을 확인해 봤는데, 서울에서 1종대형시험이 가능한 시험장은 강남, 서부 도동 세군데 인것 같습니다. 강남은 자리가 가장 빨리 차 있었고, 서부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가장 빠르게 일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대형면허 시험에 접수를 했습니다. 날짜는 11월 23일 오전 9시

먼저, 공식을 보기 위해 유튜브를 많이 봤는데, 아무래도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딸 수 있는 방법은 학원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체 학원에서 10 시간동안 수업을 받고, 학원 자체에서 시험을 보는 방법이라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합니다. 

 

그런데, 60-70만원정도 되는 비용이 개인적으로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운전은 20여년 동안 해 왔던 터라 그냥 공식을 잘 알면 합격할 수 있을것 같은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온건지 모르겠지만...

 

유튜브에 보면 결코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2-3번 떨어질 각오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데 집중했습니다.  혹시 모를 실수를 할까봐 아래와 같은 유튜브의 내용이 도움이 되어서 올려봅니다.

[출발전 해야 할 일-유트브 캡쳐]

 

그리고, 아래와 같은 채점 기준을 아는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라  합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두개의 감점은 괜찮지만, 10점 감점이 두개가 넘는다면 불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안전운전관리 공단 내용 참조]

그리고, 각 운전면허 시험장 마다 코스 순서가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시험봤던 서부운전면허 시험장의 코스인데, 유튜브 화면캡쳐라 화질이 별로 좋지 않네요. 시험 보시는 운전면허 시험장의 코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한 코스는 현지 시험장내에 자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돌발을 잘 잡아야 하는데, 돌발이 램덤으로 나오지만, 돌발도 각 운전면허 시험장마다 자주 나오는 위치가 있으니 미리 예상을 하면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신감이 있었지만, 유튜브를 보다 보니, 공통적인 의견이 버스는 앞 바퀴가 뒷쪽에 있기 때문에 승용차를 운전하던 사람은 처음에 감을 잡기가 쉽지 않아도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나중에 학원에 다니는것은 그동안 유튜브에 투자한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중 시뮬레이션으로 운전연습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고, 집 근처에 있는 드라이빙존이라는 곳을 알게되었습니다. 

[드라이빙존 웹사이트 캡쳐]

제가 방문한 곳은 아래 나와있는 강남역점 입니다. 참고로 드라이빙존은 협찬 아닙니다. 협찬을 받으면 좋겠지만, 그럴만한 블로그는 아니네요ㅠ

 

저와 같이 학원에는 가지 않지만, 전체 코스를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이라 추천해 드립니다. 

비용은 기간 및 시간에 따라 다양한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버스감을 익히고 싶었던 거라 1시간 코스로만 지불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기억이 안 나는데, 1시간에 5-6만원 이었던것 같습니다. 

 

학원비 6-70만원에 비하면 그정도는 투자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서 연습을 하는데, 처음에는 속도감이 전혀 없어서 감점, 감점, 감점.... 결국 불합격으로 나왔습니다. 그렇게 몇번을 하니, 그제야 감이 조금 잡혔고, 4-5번째 할때는 80점 이상으로 왔습니다. 

 

1시간에 한 5-6번 정도 전체 코스를 돌았던것 같은데, 한가지 주의할 점은 3-40분 정도 집중해서 해 보니, 그때부터 어지럽고 멀리증상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그래픽 치고는 매우 사실적인데, 아무래도 현실과는 괴리감이 있어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혹 이용 계획이라면 이점은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혹, 스뮬레이션을 이용한다면 1시간이 아닌 더 작은 시간으로 나눠서 이용하도록 권해 드립니다. 

 

시험날 서부운전면허 시험장에 갔는데, 그곳에도 일정금액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 곳에서 시험 보시는 분든을 이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날 9시 시험이라 일찍 도착했는데, 첫 시험이라, 신체검사를 받고, 접수 마무리하고 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습니다. 그리고, 허겁지겁 대형면허 시험장소에 도착했습니다. 

 

서부운전면허 시험장의 대형면허 시험장소는 제일 외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험장소 확인하지 않으면 저처럼 위치 찾다가 헤멥니다. 미리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자 마자 순번이 되어서 아주 얼떨결에 시험을 보았습니다. 동영상으로 남기고 싶었는데, 얼떨결에 시험을 봐서 카메라를 설치할 시간도 없었고, 다음 기회에는 꼭 찍자 생각했는데, 너무 열심히 공부했나 봅니다. 

 

처음 굴절에서 뒷바퀴 탈선으로 5점 감점되고 95점으로 합격을 하고 말았네요.

 

그래서 받은 면허증입니다. 면허증에 다른건 없고, 좌측 상단에 1종보통 위에 1종대형 이라는 글자 추가네요. 

 

암튼 1종대형면허 시험은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험보러 가니, 어떤분은 10번 이상 불합격 하셨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혹 학원에 다니지 않고 합격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립니다. 

 

그리고, 요즘 다른 운전면허를 도전하고 있는데, 시험 대기를 대형 버스안에서 하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 그 시험장에서 찍은 대형 버스 운전석 사진입니다. 

 

 

[대형 버스 운전석 직찍]

제가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봤던 차종과 같은 차종 같아서 찍어서 올립니다. 주차 브레이크와 전체적인 운전석에 익숙해지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1종대형면허 보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