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가치를 +하다
카테고리 없음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한권으로 끝내기

by 포커스 프리미엄 2021. 4. 26.
반응형

굴삭기운전기능사 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 시험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굴삭기 면허증에 도전한다면 첫 단계는 필기시험에 지원하는것으로 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이미 다른 자격증을 땃거나 준비중인 분들은 익숙한 사이트 일것 같습니다. 

 

www.q-net.or.kr/man001.do?imYn=Y&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 가입 후 반명함 크기의 본인 최신 사진을 등록해야 합니다. 

 

큐넷에는 많은 종류의 자격 시험에 대해서 안내하는데,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은 "국가기술자격(상시)" 에 속합니다. 

 

필기를 선택하고, 종록으로 굴삭기운전기능사를 선택 후 시험을 보기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시험장소가 나옵니다. 아래는 서울 지역을 선택했을때의 예시 화면입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원서 접수하기

 

장소를 선택하게 되면 하단에 접수기간과  시험일자 그리고, 시간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는 아무때가 들어가서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정보에 원서접수기간이라고 적혀저 있는 날짜 오전10시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을 마무리하면 결제하면 됩니다. 

 

필기 응시료는 14,500원입니다. 

 

응시날짜와 시간 그리고, 장소를 선택했다면 이제 필기시험을 공부해야 합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공부하기

 

참고로 저는 하루에 굴삭기와 지게차를 시간차를 두고 필기시험을 봤습니다. 굴삭기와 지게차는 공부할 분야는 다르지만, 장치 관련 부분을 제외하면 시험에 겹치는 부분이 꽤 있어서 같이 공부를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가끔씩 공부 안하고 합격할 수 있는지 묻는 분들이 계신것 같은데, 공부 안하고 합격은 어렵습니다. 기출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방향에서 문제가 출제되는것 같습니다.

 

많아야 굴삭기 관련 책이 서너군데의 출판사에서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교보문고 웹사이트를 검색해 보니, 굴삭기 관련 책이 정말 많은 출판사에서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수요가 그렇게까지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암튼 요즘 굴삭기관련해서 관심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필기 관련 책을 선택한 기준은 기출문제를 잘 다루고 있는지와 최신개정판인지 였습니다. 대부분의 책들이 기출문제를 기준으로 다루고 있는것 같았고, 그래서 최신개정판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지금은 정보 변경이 좀 있는데, 몇 달전에는 가장 최신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인 기분파 굴삭기 필기책을 구입했습니다. 

 

기분파가 뭔가 했는데. 지금 보니, 기출문제만 분석하고 파악해도 반드시 합격한다! 라고 하네요. 

그말은 맞는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 내용은 협찬이나 지원 받고 작성하는 글은 아닙니다.  이 책이 제일 좋다라는 글도 아닙니다. 굴삭기 필기 시험을 위해 몇권의 책을 볼 필요는 없지만, 책 한권은 꼭 공부하라고 말씀드리고는 싶습니다. 구성요소와 특징이 각 출판사별로 조금은 다르겠지만, 기출 문제에 대해서 잘 분석하고 설명해주는 책이라면 한권의 책으로 필기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책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필기 시험의 주요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굴삭기 시험의 정식 명칭은 굴삭시운전기능사입니다. 

 

시험문제는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총 60문제가 나오며, 1시간안에 시험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이어야 합니다. 

굴삭시 필기시험의 주요 항목은 건설기계의 기관장치, 전기장치, 새시장치, 굴삭기 작업장치, 유압, 건설기계 관리법규 및 도로교통법 그리고 안전관리 7개 분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위에 간단하게 언급해 드린데로, 지게차를 같이 보시는 분들은 굴삭기 작업장치와 건설기계 세부점을 제외하고는 굴삭기 필기와 겹치는 부분이 있으니 같이 준비하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위 내용을 보면, 주요 항목에서 세분화된 항목으로 카테고리가 정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내용을 잘 보면, 전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공부하면 되는지 감이 잡힐 수 있습니다. 

 

주요항목이 7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는지, 각 분야가 동일한 비율로 시험에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위에 표를 보게 되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굴삭기 작업장치 입니다. 전체시험은 약 1/4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분야도 전체적으로 시험에 나온다는 점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방법은 모두 다르겠지만, 제가 공부했던 방법은 먼저, 설명을 보지 않고, 각 카테고리에 나와 있는 문제를 먼저 풀었습니다. 기본지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이고, 답이 맞으면 그 문제는 다시 공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용어가 생소하거나 답은 맞았는데,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그 문제는 아래와 같이 표시하고, 그 부분과 관련된 좌측 페이지의 설명을 보면서 이해하거나 외우는 식으로 책 전체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한번 모든 책을 본 후 체크된 문제만 다시한번 확인했고, 그래도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설명을 참조해서 같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모두 마친 후에는 각 단원별 출제예상문제를 하나씩 모두 풀어봤습니다. 처음보다 생소한 단어가 줄어들었고, 중요한 부분은 계속 여러곳에서 중복되고, 전체적인 내용을 한번은 본 상태라 처음보다는 진행속도가 빨라진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더 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 그 부분은 다시 한번 체크하고 외울 수 있는 부분은 외웠습니다. 

 

그리고, 시험 보기 며칠전부터는 기출문제를 기본으로 한 모의고사를 실제시험 보듯이 보았습니다. 점수를 정확하게 계산하지는 않았는데, 그 때부터는 합격점수 이상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하루 전날부터 시험보기 전에는 쪽집게 라고 나와 있는 내용을 계속 눈으로 익혔습니다. 이미 어떤 유형으로 질문이 나오는지 알고 있어서 나중에 쪽집게에 나오는 내용을 보면 어떤 점을 유의해서 암기하거나 이해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니, 90점 정도 받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대부분 기출 문제와 비슷한 유형이거나 조금 변경된 형태의 문제라 몇 번 반복해서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상식을 묻는 문제는 아니라서 공부 안하시면 합격은 어렵습니다. 책 한권은 구입하셔서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안전이나 법규 관련된 내용은 꼭 시험이 아니더라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예전에는 굴삭기나 지게차를 보면 그냥 굴삭기구나, 지게차구나...하며 지나갔는데, 이제 건설기계에 대해서 조금 알게되니까, 아는만큼 보이는것 같습니다. 무언가 새로 배운다는 것은 즐거운 일인것 같습니다. 

 

저는 위에 소개해 드린, 기분파 굴삭기 필기 책으로 공부했고, 구성도 잘 되어 있어서 만족합니다. 굴삭기 시험 원하시는 책 선택하시고,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